정보처리기사 2020 실기

[정보처리기사실기]6. 화면설계 / 핵심 용어 정리

자바칩 프라푸치노 2020. 10. 14. 15:27

■UI요구사항 확인

1. UI(User interface)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

좁은 의미로는 정보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

 

2.  UI유형

CLI, GUI, NUI, OUI

 

3. UI분야

물리적제어분야/ 디자인적 분야/ 기능적 분야

 

4. UI설계 원칙

직유학유

직관성/ 유효성/ 학습성/ 유연성

직관성--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함

유효성--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학습성--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

유연성-- 사용자의 인터렉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5. 인터렉션

입출력장치를 매개로 디지털 시스템과 사람이 주고받는 일련의 의사소통 과정

 

6. UI설계지침

사일단결 가표접명오

사용자중심--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며 실사용자에 대한 이해가 바탕이 되어야함

일관성-- 버튼이나 조작 방법을 사용자가 기억하기 빠르고 쉽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 해야함

단순성-- 조작 방법은 간단하게 작동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

결과예측가능--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함

가시성-- 주요기능을 메인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함

표준화--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함

접근성-- 사용자의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함

명확성--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함

오류 발생 해결--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함

 

7. UI요구사항

기능적 요구사항 - 기능, 서비스

비기능적 요구사항 - 품질

 

8.UX

사용자 경험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9. CRUD방식

생성 읽기 갱신 삭제

 

10. 팝업 요소

윈도팝업 레이어팝업

 

11. 리치 클라이언트

SW의 실행을 클라이언트에서 책임지는 기술

서버는 클라이언트에서 요청한 SW의 실행 코드를 슽림 형태로 제공하고, 클라이언트는 서버로부터 스트리밍되는 SW코드를 클라이언트 PC의 자원을 이용하여 실행하는 기술

 

12. 씬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의 실행을 전적으로 서버에서 책임지는 기술

서버에서 가상머신을 이용하여 클라이언트의 데이터와 소프트웨어를 관리 및 실행하는 기술

 

13. SSO(Single sign on)

한 번의 로그인을 통해 여러 다른 사이트들을 자동적으로 접속하여 이용하는 방법

 

14. UI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3C분석

SWOT분석

시나리오 플래닝

사용성 테스트

워크숍

 

15. 3C분석

고객, 경쟁하고 있는 자사, 경쟁사 비교

 

16. SWOT분석

강점 약점 기회 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 수립

 

17. 시나리오 플래닝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

 

 

18. 사용성 테스트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19. 워크숍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20. 샤용자 요구사항 도출

페콘사유

페르소나 정의 -> 콘셉트 모델 정의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UI컨셉션

 

21. 브레인 스토밍

집단적 창의적 발상 기법. 

소속 인원들이 자발적으로 자연스럽게 제시된 아이디어 목록을 통해서 특정한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고자 하는 회의

 

22. 요구사항 매트릭스

다양한 경로를 통해 수집된 직접적인 요구사항을 검토하여, 페르소나의 목적을 기준으로 데이터 요구, 기능 요구, 제품 품질 , 제약 요인 기반으로 만든 요구사항 표

 

23. 정황 시나리오

요구사항 정의에 사용되는 초기 시나리오

높은 수준, 낙관적이면서도 발생 상황에서의 이상적인 시스템 동작에 초점을 맞추는 시나리오

 

24. 스토리보드

UI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 구성, 와이어 프레임 기능에 대한 정의, 등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

 

25. UI화면 설계 구분

와이어 프레임

스토리보드

프로토타입

 

26. 와이어 프레임

이해관게자들과의 화면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27. 프로토타입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

 

28. UI프로토타입의 유형

아날로그/ 디지털

 


■UI설계

 

1. 기능및 양식 확인

INPUT BOX - 직접 작성하는 박스

COMBO BOX - 선택 화살표 있는 것

RADIO BOX - 동그라미 체크하는 것

CHECK BOX - 네모 동시에 체크 가능

 

2. 화면 설계 도구

파워목업 - 파워포인트에 추가 메뉴를 설치해 목업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툴

발사믹 목업 - 스케치한 느낌으로 빠르고 심플하게 서비스 콘셉트를 전달할 수 있는 목업

카카오 오븐

 

3. 프로토타이핑 도구

UX핀 - 구글 글라스에 포함한 다양한 디바이스 환경에 맞추어 설계가 가능

액슈어 - 스토리보드에 포함되는 정책, 플로, 차트, 디스크립션까지 모두 작성 가능

네이버 프로토나우 - 플로 차트 등의 기능 지원 가능

 

4. UI디자인 도구

스케치 - 레이아웃 중심의 UI디자인 설계 지원 도구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 UI디자인에 최적화된 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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