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TIL] 20210814 항해 99 실전프로젝트 mvp발표 피드백, 후기

자바칩 프라푸치노 2021. 8. 14. 17:26

오늘 mvp발표에서 들은 피드백, 질문

 

1. 깃플로우를 리니얼하게 사용하고 있다고 했는데
어떤 방법으로 이렇게 유지할 수 있었나요?
-> 리베이스를 통해서 여러 갈래로 갈라지지않고 하나씩만 나왔다 들어갓다 하게 했다.
장점이 무엇인가요? 무엇이 좋았다던가?
어떤 풀리퀘스트에 문제가 있었나를 판단하기에 좋았다.
어떤 시점에서 오류가 났는지 확인하기 좋았다.

2. (백엔드 질문) 특정 태그를 선택해서 여기에 등록된 책이 뭔지 알수 있는거같은데 어떤 알고리즘인가?


3. 퍼펫티어는 어떤 쪽에 사용했나요?
-> 여러가지 책 api를 검색해봤는데  db에 모든 책을 저장해놓지 않았다
db에 저장되지 않은 isbn을 가져올때 사용한다.
네이버 api와 퍼펙티어와 어떤 관련이 있나요?

이 리소스가 크게 드는데 상세 정보 가져오는 것은
request로도 될텐데 굳이 퍼펫티어를 사용한 이유?
-> 그 생각을 못해봤는데 request로 해도 될 것 같다.


4. 서버에서 가장 크게 고민을 했던 부분이 무엇인지
-> 소셜 피드 


5. 프론트 swiper을 구현하는데 어떻게 구현했는지 
(도움말 부분)
서비스가 길어져서 그려지는 부분이 많으면 어떻게 렌더링을 줄여서 관리하는지 

6. 고민거리로 남겨주신 부분이 있었는데 
미리 구현을 빨리 하는것이 좋을 것 같다. 
그래서 질문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피드백

질문했을때 요점을 잘 파악해서 답변을 잘한다.


 

후기

1. 일단 프론트를 어필을 적게 해서 프론트 질문이 적게 들어왔다.

그리고 백엔드 기능은 챌린지한 것들이 많았던 것 같은데 프론트 입장에서는 딱히 챌린지 할만한게 없었다.

새롭게 공부해야하는 것들은 내가 맡지 않았어서 그런 것도 있지만 어려운게 있어도 금방 새로운 지식으로 할 수 있었다. 그래서 서버에서 가장 고민했던 것이나 어려웠던 점이 무엇이었는지 질문이 들어왔을때

프론트에서는 어떤 점을 고민했었지? 라고 스스로 되물어보니까 대답할 수 있는 것이 없었다. 

 

2. 질문에 대한 대답을 잘 못했다.

내가 도움말 부분에 라이브러리를 안쓰고 swiper을 구현한 부분이 있는데

이게 내가 정확하게 다 이해하고 코드를 짠게 아니라서 50%만 이해하고 있는데

막상 질문이 들어오니까 횡설수설하면서 대답을 잘 못했다.

리팩토링을 하면서 이 코드가 어떤 원리를 가지고 돌아가는지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노력해야겠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