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2020 실기

[정보처리기사실기] 11.응용 sw기초 기술 활용 / 핵심 용어 정리

자바칩 프라푸치노 2020. 10. 16. 10:53

■운영체제의 특징

1. 운영체제

사용자가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

 

2. 운영체제의 종류

윈도즈

유닉스- 리눅스, 맥, 안드로이드

 

2. 운영체제 제어 방법

CLI - 사용자가 직접 명령어를 입력

GUI - 마우스로 화면을 클릭

 

3. 쉘

컴퓨터 내부를 관리하는 커널과 사용자 간을 연결하는 명령어 창

 

4. 운영체제 핵심 기능

메모리 관리 

프로세스 관리

 

5. MMU(Memory management Unit)

cpu가 메모리에 접근하는 것을 관리하는 컴퓨터 하드웨어 부품으로 가상 메모리 주소를 실제 메모리 주소로 변환하는 장치

 

6. 메모리 관리 기법

반입 기법 - 주기억 장치에 적재할 다음 프로세스의 반입 시기를 결정하는 기법

배치기법 - 디스크에 있는 프로세스를 주기억장치의 어느 위치에 저장할 것인지 결정하는 기법

할당 기법 - 실행해야 할 프로세스를 주기억장치에 어떤 방법으로 할당할 것인지 결정하는 기법

교체 기법 - 재배치 기법으로 주기억장치에 있는 프로세스 중 어떤 프로세스를 제거할 것인지 결정하는 기법

 

7. 프로세스 상태

생성 - 준비 - 실행 - 대기 - 완료

 

8. 프로세스 상태 전이

하나의 작업이 컴퓨터 시스템에 입력되어 완료되기까지 프로세스의 상태가 준비, 실행 및 대기상태로 변하는 활동을 말한다.

 

디스패치 -(준비->실행) 준비상태에 있는 여러 프로세스 중 실행될 프로세스를 선정하여 cpu를 할당 ( 문맥교환 발생)

타이머런아웃 - (실행->준비)cpu를 할당받은 프로세스는 지정시간이 초과되면 스케줄러에 의해 pcb저장, cpu반납 후 다시 준비 상태로 전이됨

블록- (실행->대기)실행상태에 있는 프로세스가 지정된 할당시간을 초과하기 전에 입출력이나 기타 사건이 발생하면 cpu를 스스로 반납하고 입출력이 완료될때 까지 대기 상태로 전이됨

웨이크업 - (대기->준비)어느 순간에 입출력이 종료되면 wait&signal등에 의해 알려주고 준비상태로 전이됨

Swap - in - (지연준비상태나 지연 대기상태 -> 준비 상태나 대기상태) 프로세스에게 다시 기억장치가 할당될 경우

Swap - out - (위와 반대) 프로세스가 기억장치를 잃은 경우

 

 

9. 프로세스 스케줄링

cpu를 사용하려고 하는 프로세스들 사이의 우선순위를 관리하는 작업

 

10. 프로세스 스케줄링 용어

서비스 시간

응답 시간

평균 응답 시간

대기시간

평균 대기 시간

종료시간

시간 할당량

응답률 - (대기시간 + 서비스시간)/서비스 시간

 

11. 프로세스 스케줄링 유형

선점형 스케줄링 - 라운도 로빈, SRT, 다단계 큐, 다단계 피드백 큐

비선점형 스케줄링 - 우선순위, 기한부, FCFS, HRN, SJF

 

12. 기아현상

시스템 부하가 많아서 준비 큐에 있는 낮은 등급의 프로세스가 무한정 기다리는 현상

 

13. 에이징 기법

기아현상을 해결하기 위해서 오랫동안 기다린 프로세스에게 우선순위를 높여주도록 처리하는 기법

 

14. 가상화

물리적인 리소스들을 사용자에게 하나로 보이게 하거나, 하나의 물리적인 리소스를 여러 개로 보이게 하는 기술이다.

 

15. 가상화의 종류

플랫폼 가상화

리소스 가상화

 

16. 가상화 기술요소

컴퓨팅 가상화

스토리지 가상화

I/O가상화

컨테이너

분산처리기술

네트워크 가상화기술

 

17. 클라우드 컴퓨팅

인터넷을 통해 가상화된 컴퓨터 시스템 리소스를 제공하고, 정보를 자신의 컴퓨터가 아닌 클라우드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

 

18. 클라우드 컴퓨팅 분류

사설 클라우드

공용 클라우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19. 클라우드 컴퓨팅 유형

IaaS - 서버 , 스토리지 같은 시스템 자원을 클라우드로 제공하는 서비스

PaaS - 인프라를 생성, 관리하는 복잡함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개발, 실행 관리할 수 있게 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서비스

SaaS - 소프트웨어 및 관련 데이터는 중앙에 호스팅되고 사용자는 웹 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를 통해 접속하여 소프트웨어를 서비스 형태로 이용하는 서비스

 


■데이터베이스 기초 활용하기

1. 데이터베이스

다수의 인원, 시스템 또는 프로그램이 사용할 목적으로 통합하여 관리되는 데이터의 집합

 

2.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파일 시스템 - ISAM, VSAM

계층형 데이터 베이스 관리 시스템 HDBMS

망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NDBMS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RDBMS

 

3. 데이터베이스 관리 툴 기능

데이터베이스 생성, 삭제

SQL명령어 작성 및 실행

상태 모니터링

사용자 계정 관리

데이터베이스 내보내기/ 가져오기

환경설정

 

4. DBMS

데이터 관리의 복잡성을 해결하는 동시에 데이터 추가, 변경, 검색, 삭제 및 백업, 복구, 보안 등의 기능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5. DBMS유형

키 값 DBMS

컬럼 기반 데이터 저장

문서 저장

그래프 DBMS

 

6. DBMS특징

무일회보효

데이터 무결성

데이터 일관성

데이터 회복성

데이터 보안성

데이터 효율성

 

7. ERD

업무 분석 결과로 도출된 실체와 엔티티간의 관계를 도식화한 다이어그램

엔티티, 속성, 관계

 

8. 트랜잭션

인가받지 않은 사용자로부터 데이터를 보장하기 위해 DBMS가 가져야하는 것이자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에서 하나의 논리적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작업의 기본단위

 

9. 트랜잭션의 특성

원일격영

원자성

일관성

격리성

영속성

 

 

10. 트랜잭션의 상태 설명

활동상태

부분완료상태

완료상태

실패상태

철회상태

 

11. 트랜잭션 제어

TCL

COMMIT

ROLLBACK

CHECKPOINT

 

12.데이터베이스기본연산

CRUD

CREATE

READ

UPDATE

DELETE

 

13. 빅데이터

시스템, 서비스, 조직(회사)등에서 주어진 비용, 시간 내에 처리가능한 데이터 범위를 넘어서는 수십 페타바이트 크기의 비정형 데이터

 

14. 빅데이터의 특성

데이터의 양

데이터의 다양성

데이터의 속도

 

15. HDFS(Hadoop Disstributed File System)

대용량 데이터의 집합을 처리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하도록 설계된 하둡 분산 파일 시스템

 

16. 맵 리듀스

구글에서 대용량 데이터 처리를 분산 병렬 컴퓨팅에서 처리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하여 2004년에 발표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이다.

 

17.NoSQL

전통적인 RDBMS와 다른 DBMS를 지칭하기 위한 용어로 데이터 저장에 고정된 테이블 스키마가 필요하지 않고 조인 연산을 사용할 수 없으며 수평적으로 확장이 가능한 DBMS이다.

 

18. NoSQL의 유형

Key- Value Store

Column Family Data Store

Document Store

Graph Store

 

19. 온톨로지

실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개념들과 개념들의 속성, 그리고 개념들 간의 관계 정보를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서술해 놓은 지식베이스이다.

 

20. 시멘틱 웹

온톨로지를 활용하여 서비스를 기술하고, 온톨로지의 의미적 상호 운용성을 이용해 서비스 검색, 조합, 중재 기능을 자동화하는 웹

 

21. 데이터마이닝

대규모로 저장된 데이터 안에서 체계적이고 자동적으로 통계적 규칙이나 패턴을 찾아내는 기술

 

22. 데이터 마이닝 주요 기법

분류 규칙

연관 규칙

연속 규칙

데이터 군집화

 


■네트워크 기초 활용하기

1. 네트워크

원하는 정보를 수신자 또는 기기에 정확하게 전송하기 위한 기반 인프라

 

2. 거리에 따른 네트워크 분류

WAN - 광대역 네트워크

LAN - 근거리 네트워크

 

3. OSI 7 계층 장비

1계층  - 물리 계층 - 허브, 리피터

2계층 - 데이터 링크 계층 - 브리지, 스위치

3계층 - 네트워크 계층 - 라우터, 게이트웨이,,

4계층 - 전송계층 - L4스위치

5,6,7계층 - 호스트(PC)등

 

4. 허브

여러 대의 컴퓨터를 연결하여 네트워크로 보내거나 하나의 네트워크로 수신된 정보를 여러대의 컴퓨터로 송신하기 위한 장비

 

5. 리피터

디지털 신호를 증폭시켜 주는 역할을 하여 신호가 약해지지 않고 컴퓨터로 수신되도록 하는 장비

 

6. 브리지

두 개의 근거리 통신망을 서로 연결해주는 통신망 연결 장치

 

7. L2 스위치

느린 전송속도의 브리지, 허브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서, 출발지에서 들어온 프레임을 목적지 MAC 주소 기반으로 빠르게 전송시키는 데이터링크 계층의 통신 장치

 

8. 라우터

LAN과 LAN을 연결하거나 LAN과 WAN을 연결하기 위한 인터넷 네트워킹 장비

 

9. 게이트웨이

프로토콜을 서로 다른 통신망에 접속할 수 있게 해주는 장치

 

10. 프로토콜

서로 다른 시스템이나 기기들 간의 데이터 교환을 원활히 하기 위한 표준화된 통신규약

 

11. 프로토콜의 기본 요소

구문/ 의미/ 타이밍

 

12. 프로토콜 특징

단편화

재조립

캡슐화

연결 제어

오류제어

동기화

다중화

주소 지정

 

13. TCP

전송 제어 프로토콜은 인터넷 프로토콜 스위트의 핵심 프로토콜 중 하나로, IP와 함께 TCP/IP라는 명칭으로 사용된다.

 

14. TCP의 특징

신뢰성 보장

연결 지향적 특징

흐름 제어

혼잡 제어

 

15.UDP

비연결성이고, 신뢰성이 없으며,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송 계층의 통신 프로토콜

 

16. UDP의 특징

비신뢰성

순서화되지 않은 데이터그램 서비스 제공

실시간 응용 및 멀티캐스팅 가능

단순 헤더

 

17. IPv4

인터넷에서 사용되는 패킷 교환 네트워크 상에서 데이터를 교환하기 위한 32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네트워크 계층의 프로토콜이다.

 

18. IPv6

IPv4가 가지고 있는 주소 고갈, 보안성, 이동성 지원 등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개발된 128비트 주소체계를 갖는 차세대 인터넷 프로토콜

 

19. 패킷 스위칭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의 방식 중 하나로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이다.

 

20. x.25

통신을 원하는 두 단말장치가 패킷 교환망을 통해 패킷을 원활히 전달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

 

21. ATM

비동기 전송 모드라고 하는 광대역 전송에 쓰이는 스위칭 기법

 

22. 서킷 스위칭

네트워크 리소스를 특정 사용층이 독점하도록 하는 통신 방식

 

23. 라우팅 알고리즘

목적지까지의 최적 경로를 산출하기 위한 법칙

 

24. 거리 백터 알고리즘

인접 라우터와 정보를 공유하여 목적지까지의 거리와 방향을 결정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25. 링크 상태 알고리즘

링크 상태 정보를 모든 라우터에 전달하여 최단 경로 트리를 구성하는 라우팅 프로토콜 알고리즘

 

26. 라우팅 프로토콜의 종류

RIP - 최초의 라우팅 프로토콜

IGRP - 시스코에서 개발

OSPF - 링크 상태 알고리즘 사용

BGP - 규모가 큰 네트워크의 상호 연결

 

■기본 개발 환경 구축하기

1. 개발환경 인프라 구성 방식

온프레미스 방식

클라우드 방식

하이브리드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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